본문 바로가기
관심거리들

칸 영화제 수상작 '존 오브 인터레스트' - 소름 돋는 비주얼과 사운드

2024. 6. 8.
반응형

영화 '존 오브 인터레스트'
영화 '존 오브 인터레스트'


영화는 우리 삶 속에 깊은 인상을 남깁니다. 특히, 현실과 밀접하게 연관된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영화는 더욱 그렇죠. '존 오브 인터레스트'라는 제목만 들어도, 이 영화가 무엇을 이야기할지 궁금해지지 않으신가요? 이 영화는 2024년 6월 5일에 개봉한 조나단 글래이저 감독의 작품으로, 우리에게 역사적 진실을 충격적이고도 세밀하게 전달합니다.

꿈과 악몽이 공존하는 공간: 줄거리 개요

'존 오브 인터레스트'는 독일 장교 루돌프 회스(크리스티안 프리델)의 가족이 살고 있는 아우슈비츠의 일상을 그립니다. 그의 아내 헤트비히(산드라 휠러)가 정성껏 가꾼 정원에서 웃고 떠드는 아이들의 모습은 한 폭의 그림처럼 평화롭습니다. 하지만 이 아름다움은 끔찍한 현실을 가리기 위한 위장에 불과합니다. 영화는 과연 악마도 이런 평온한 일상을 보낼 수 있는지에 대해 묻습니다. 주연 배우인 크리스티안 프리델과 산드라 휠러는 그들의 역할을 완벽하게 소화해 내며, 관객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깁니다. 또한, 랄프 허포트와 스테파니 페트로비츠가 출연하여 이야기의 깊이를 더합니다. 이들은 제76회 칸 영화제에서 심사위원 대상을, 제96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국제장편영화상을 수상하며 그들의 연기력을 인정받았습니다.

극장에서 꼭 봐야 하는 이유

극장에서 보는 영화는 집에서 보는 것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존 오브 인터레스트'는 그중에서도 극장에서 봐야 할 가치가 있는 작품입니다. 왜냐하면 이 영화는 청각적 요소가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사람의 오감 중 가장 민감한 것이 청각입니다. 영화 '존 오브 인터레스트'는 이 청각적 요소를 최대한 활용하여 관객에게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이 영화에서는 비주얼이 관객을 속이고 사운드가 진실을 말합니다. 누군가의 소리, 죽어가는 소리등 화면 내내 들리는 아우슈비츠 수용소의 희미한 소음이 그렇습니다. 영화 내내 들리는 아우슈비츠 수용소의 희미한 소음과 회스 가족의 일상 소음이 겹쳐지는 장면들은 관객으로 하여금 소름 끼치는 경험을 하게 만듭니다. 이 영화의 진정한 매력은 비주얼과 사운드의 대조에 있습니다. 비주얼이 관객을 속이고, 사운드가 진실을 말하는 구조는 매우 독특합니다. 회스 가족 막내 아기의 울음소리와 아우슈비츠에서 죽어가는 누군가의 비명 소리가 거의 동시에 들리는 장면에서, 우리는 쉽게 구분할 수 없지만, 자세히 귀 기울이면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회스 가족의 일상 소음과 수용소에서 들려오는 비극적인 소리가 겹쳐지는 장면들은, 마치 그 당시의 사람들처럼 우리가 비극을 인지하지 못하고 살아가는 모습을 상기시킵니다. 이 점에서 영화는 매우 강력한 비판적인 시선을 제공합니다. 계속해서 울리는 비명과 총소리가 듣기 불편하게 만들지만 그렇다고 비극과 부조리 앞에서 귀를 닫아서는 안됨을 영화는 다시 한번 들려준다고 생각합니다. 영화를 보시게 된다면 꼭 반드시 극장에서 보시길 다시 한번 추천드립니다.

영화 보기전 알고 보면 괜찮을 TMI

영화 '존 오브 인터레스트' 중

 

이 영화의 주인공 루돌프 회스는 실제로 존재했던 인물입니다. 그는 아우슈비츠 수용소의 책임자로서 수많은 유대인을 학살한 인물로, 전쟁 후 정원사로 숨어 살았지만 결국 발각되어 사형을 선고받았습니다. 이런 역사적 사실을 알고 영화를 본다면, 더 큰 소름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존 오브 인터레스트'는 원작 소설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지만, 영화와 소설은 여러 면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특히, 루돌프 회스 부부를 소재로 했다는 점 외에는 많은 부분이 다릅니다. 원작 소설과 비교하면서 영화를 감상하는 것도 또 다른 재미를 선사합니다. 영화 제목 '존 오브 인터레스트'는 금전적 이득을 의미합니다. 아우슈비츠 수용소를 둘러싼 40 km²의 지역을 일컫는 이 명칭은, 당시 나치 친위대가 해당 지역의 농지를 몰수하고, 노동력을 강제 착취하는 등의 경제적 이득을 취한 것을 의미합니다. 이와 같은 역사적 의도는 영화에서 매우 강렬하게 표현됩니다. 나치 친위대의 사악한 의도가 담긴 완곡 어구를 사용하여, 당시의 비극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관객은 과거의 어두운 역사와 마주하게 됩니다.

결론: 꼭 봐야 할 영화, '존 오브 인터레스트'

영화가 주는 메시지, '존 오브 인터레스트'는 단순히 과거의 역사를 되짚어 보는 것을 넘어,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우리가 일상 속에서 얼마나 많은 것을 놓치고 살아가는지, 그리고 그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상기시켜줍니다. 우리는 종종 주변에서 일어나는 비극을 인지하지 못하고 살아갑니다. 영화는 이러한 점을 지적하며, 우리에게 더 깨어있고 민감하게 세상을 바라보라고 말합니다. 이는 단순히 영화의 메시지가 아니라, 우리 삶에 적용해야 할 중요한 교훈입니다. '존 오브 인터레스트'는 단순히 역사를 재현한 영화가 아닙니다. 이는 우리의 삶과 연결된 깊은 메시지를 담고 있으며, 비주얼과 사운드를 통해 강력하게 전달합니다. 극장에서 이 영화를 보며, 그 충격적이고도 강렬한 경험을 느껴보세요. 당신은 이 영화를 통해, 단순한 오락 이상의 무엇인가를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