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거리들

게임 철권 8 첫 밸런스 패치 드라구노프 리뷰 및 분석

2024. 2. 18.
반응형

철권 8 첫 패치
철권8 드라구노프


반갑습니다. 한번 리뷰했었던 게임을 한번 다시 들고 왔습니다. 철권 8은 2월 7일 출시한 지 2주 만에 첫 밸런스 패치를 하였습니다. 어떻게 보면 발 빠른 대처라고도 생각이 되지만, 출시 전까지 밸런스를 제대로 체크하지 않고 급하게 출시했다고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어떤 부분이 변하였는지 대해서 한번 리뷰해보겠습니다. 철권 시리즈에 팬인 저는 계속해서 철권 소식을 들고 오겠습니다. 

1. 첫 밸런스 패치

2월 7일 오전 10시 30분 부터 오후 4시까지 1.01.04 버전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몇몇 버그 수정과 일부 캐릭터 밸런스 조정이 포함되었습니다. 주요 패치내역을 보면 드라구노프, 데빌 진, 잭-8, 준, 요시미츠, 니나, 리로이가 하향되었으며 레이븐, 스티브는 소폭 상향 되었습니다. 0 티어로 거론되던 드라구노프에 대해서는 조금 뒤에 다시 알아보면서 다른 캐릭터들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데빌진은 나락쓸기 6 n23 rk ap의 첫타의 리치와 대미지가 감소하였습니다. 데빌 진은 히트 인게이저를 쓰고 심리를 걸 때 중단과 하단 심리를 걸 때 나락을 안 쓸 수가 없는 캐릭터인데 그 주력기가 막히면 뜨고 많은 대미지를 입기 때문에 하이 리스크 하이리턴인 점이 있었는데 똑같이 막히면 뜨지만 성공하였을 때의 대미지가 줄어들어 아쉬워졌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나락 쓸기 콤보에 대미지는 괜찮은 편이며 캐릭터 자체가 워낙 좋았기에 괜찮게 유지가 될 것 같습니다. 잭 -8 은 2lp rp 준은 66lk ak 9lp가 하향 되어 벽에서의 추가타가 들어가며 굉장한 대미지를 주던 벽콤보의 대미지가 감소했다. 잭의 통칭 등근육이라는 기술에서의 낙법이 드디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패치에 대해서 유저 반응은 싸늘합니다. 높은 성능을 가지고 있던 캐릭터들의 하향은 미미한 것에 비해서 오히려 애매한 캐릭터가 크게 하향되었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하고 있습니다. 고성능 캐릭터로 나오던 빅터와 아주 세나에 대해서는 패치 내용이 없으며 오히려 애매했던 레오의 딜레이 캐치가 생기는 등 눈에 띄게 하향당하였습니다.  정작 중요한 패치는 빠진 느낌이라는 등 빅터와 아주 세나는 또 넘쳐나겠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2. 드라구노프

 

철권 8에서는 전 작 철권7에서는 초반을 제외하고는 크게 활약하지 못했던 캐릭터인 드라구노프 가 1 티어 이상인 0 티어로 거론이 되었으며 철권을 하는 유명 선수 및 유투버 : 무릎, 아빠킹, 폴탄 등 드라구노프를 굉장히 좋게 평가했습니다. 이번 첫 패치로 인해서 드라구노프에 대해서는 우종 236 RK의 가드백이 증가하고, 가드 데미지가 낮아졌습니다. 우종의 가드백이 증가하면서 생기게 되는 현상은 우종을 가드 한 상대방이 멀어지면서 상대방이 백대시를 하게 될 경우 신연깍이 헛치게 되므로 압박이 약해졌습니다. 신연깍이 헛치게 되면서 딜레이캐치를 맞거나 어퍼에 띄워져 더 큰 대미지를 입을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이미 벽이 다가왔을 때는 똑같으며, 우종 기술 말고도 다른 기술 자체가 너무 좋기에 큰 성능 차이가 없습니다. 그리고 9RK이후 4 lk rk의 콤보가 불가능해졌습니다. 그렇지만 축이 틀어진 경우는 똑같이 가능하기에 정축에서 9rk를 맞춘 이후에는 전작처럼 2 rklplk를 맞추거나 신 벽콤을 맞추면 되겠습니다. 이번 작에서 드라구노프가 왜 좋아졌는지에 대해서는 전작인 7에서는 어썰트와 연깍인 오직 두 가지의 패턴으로 상대방을 압박해야만 했으며 어썰트가 피하기 쉬워지면서 드라구노프는 더 이상 상대방을 압박하기에 어려워졌으며 벽콤도 약했기에 사라져 갔습니다. 그렇지만 이번 작 8에서는 드라구노프의 새로운 하단 들이 생겼으며 , 신연깍 및 드제트 등 이 하단들이 서로 프레임이 달랐기에 상대하기에 까다로워졌으며, 콤보 안정성과 우종 기술에 대한 압박성 ,강력한 벽콤까지 생기면서 드라구노프는 0 티어로 상승이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철권 8 평가 및 결론

이번 철권 8의 패치는 출시 후 2주 만에 진행되었다. 패치 간격이 최소 개월 단위로 진행하던 이전 시리즈에 비해서 확연히 빠르다. 하라다 총괄 디렉터는 일전에 철권 8을 길게 운영하고자 맘 먹었다고 하였는데, 많은 마음을 쓰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지만 이번 패치에 대해서 유저들의 반응이 좋은 편은 아니다. 드라구노프뿐만 아닌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주는 다른 캐릭터에 대해서는 하향이 이뤄지지 않은 것을 문제로 삼았다. 다만 이번 첫 밸런스 패치가 빠르게 진행된 만큼 이어질 후속 패치도 지금처럼 빠르게 이뤄지며 캐릭터 밸런스 패치가 빠른 시간 안에 진행될 걸로 보인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신속한 패치가 진행되길 바란다. 지금 철권 8은 굉장한 인기를 받고 있으며 전작 출시 때보다 더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유명 유투버 및 bj들로 인해 신규 유입이 많아진 부분도 굉장히 좋다고 생각이 듭니다. 철권 시리즈에 팬인 저는 계속해서 철권 소식을 들고 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